-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비디오게임은 게임엔진을 통해서 만들어집니다. 시중에는 다양한 상용 게임엔진들이 있고 고유의 장단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전세계적으로도 가장 많이쓰이고 대표적인 게임엔진이라 할수있는 유니티와 언리얼엔진의 특징들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 유니티 엔진(Unity Engine)
유니티 엔진은 유니티 테크놀로지스에서 개발한 2005년에 발표된 게임 엔진입니다. 역사가 오래된만큼 많은 버전업과 인프라구축을 통해 안정적인 엔진으로 거듭났고 오늘날 기업,인디개발자를 넘나들며 널리 애용되는 엔진중 하나입니다.
1. 2D,3D게임 모두 제작가능한 범용성
언리얼은 2D보다 3D를 적극적으로 밀어주는데 반해 유니티는 2D,3D를 가리지않고 범용성이 좋은편입니다. 어떤장르로 제작하든 유저편의성이 반영되있어 사용하기편하고 퍼포먼스적으로도 준수합니다. 3D로 제작된 유니티 대표게임으로는 타르코프,원신등이 있고 2D에는 할로우나이트,인사이드등이 있습니다.
2. 에셋 스토어
에셋 스토어에서는 모델링,ui,사운드같은 다양한 에셋들을 유/무료로 구매할수있습니다. 엔진의 인지도가 높은만큼 방대한 에셋 생태계가 형성되있어 검색으로 웬만한 자료는 다 구할수있습니다. 게임개발은 굉장히 많은 시간과 비용이 요구되는 작업이지만 이러한 에셋들을 이용한다면 생산성을 높여 개발기간을 단축시킬수 있습니다.
3. 방대한 자료와 커뮤니티
유니티는 커뮤니티가 활발하게 형성되있어 개발을하다 막혔을때 구글검색이나 유튜브등으로 자료를 찾기가 수월합니다. 국내에도 사용자들이 많아 한글로된 강좌와 자료들을 찾기쉽고, 유니티 공식홈페이지에서도 게임장르별로 예제파일과 강의도 제공하고있으니 초보자가 학습하기에 좋은편입니다.
4. 코딩언어: C#
유니티는 스크립팅 언어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객체지향언어 C#을 사용합니다. C++에 비해선 난이도면에서 진입장벽이 낮다는평이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밀어주는 언어이기에 공식홈페이지에서 C# 학습자료를 무료로 제공해주기도합니다. 그밖에 유튜브나 유데미에서도 관련된 강좌도 많은편이라 공부하기에 수월하다고 할수있습니다.
5. 낮은 PC요구사양
버전이 업그레이드되면서 요구사항이 점차 높아지는 추세지만 그래도 사양을 많이타는 언리얼에 비해서 가벼운편입니다. 유니티의 강점이자 이용자층이 많은 이유중 하나입니다.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언리얼 엔진은 미국의 에픽 게임즈사에서 개발한 게임 엔진입니다. 원래는 1998년에 개발된 '언리얼'이란 FPS게임에서 쓰이는 전용엔진이었으나 시간이지나고 누구나 사용할수있는 상용엔진으로 배포되었습니다. 원래는 엔진을 사용하려면 라이센스비용을 월마다 지불해야됬으나 4버전부터 무료화되었고 많은사람들을 끌어들이며 인기엔진중 하나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1. 사실적인 그래픽
언리얼 엔진은 사실적인 그래픽을 위한 라이팅,쉐이더,후처리(post-processing)의 최신기술들이 접목되있습니다. 3D그래픽게임이나 시네마틱같은 고퀄리티의 3D컨텐츠를 만들때 적합하며 언리얼엔진5에 들어서면서 더욱더 강력한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 블루프린트
언리얼은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더라도 게임을 제작할수있는 시스템인 블루프린트를 제공해줍니다. 노드들을 연결해서 게임로직을 만들어나가는 방식인데 블루프린트를 이용하면 웬만한 게임들은 다 구현할수 있습니다. 간혹 복잡한 논리적 프로세스가 필요한 게임이라면 블루프린트만으로는 해결이 안될수가있는데 이때는 코딩과 병행하여 상호보완적으로 게임시스템을 구축해나갈수도 있습니다.
3. 코딩언어: C++
게임로직 스크립트로 객체지향언어인 C++을 사용합니다. 유니티 C#에 비해선 자료가 적은편이고 배우기 어렵다는평이 있습니다. 하지만 C++에 익숙해진다면 메모리의 직접관리를 비롯해 엔진의 세세한부분까지 커스터마이즈해 운영할 수 있다는점이 장점입니다. 언리얼5버전부터는 파이썬과 비슷한구조를 가진 자체언어 verse도 지원한다고 하며 추후엔 C++못지않게 더 활용범위가 많아질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4. 메가스캔
퀵셀은 메가스캔이란 이름의 스캔데이터를 기반으로한 3D 에셋 및 2D 텍스쳐를 제공하는 라이브러리 서비스입니다. 에픽게임즈가 2019년 11월에 퀵셀을 인수한 이후로 언리얼에서도 무료로 메가스캔을 이용할수있게 되었습니다. 사실적으로 표현된 고품질의 에셋들을 방대하게 보유하고있어 고퀄리티의 게임이나 영상을 제작할때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5. 마켓플레이스
언리얼 엔진은 유니티의 에셋스토어처럼 마켓플레이스라는 에셋마켓을 지원합니다. 에픽게임즈에서 직접만든 에셋들을 무료로 제공해주며, 매달 퀄리티좋은 유료에셋중에 몇개를 추려서 무료컨텐츠로 배포한다는점이 특징입니다.
이것으로 유니티와 언리얼 엔진비교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