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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그래픽 프로그램이란 모델링,리깅,애니메이션,라이팅,이펙트,렌더링들을 종합적으로 제작할수있는 소프트웨어를 뜻하며 3D툴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러한 3D툴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여기선 마야,맥스,시포디,블렌더 4개의툴에 대해 알아보고 각 3D툴들의 부각되는 장점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마야(Maya)
1. 캐릭터 애니메이션
커브 에디터,애니메이션 레이어시스템등을 비롯해 마야에는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다양한 기능들이 존재하며, 마야는 내장된 자체언어인 MEL (Maya Embedded Language)또는 Python 스크립팅을 통해 애니메이션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커스트마이즈된 기능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노드 기반의 시스템을 이용해 애니메이션과 리깅의 연관관계를 한 눈에 파악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2. 리깅
조인트(뼈), 스키닝과 관련된 방대한 기능들을 보유하고있어 정교한 리깅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또한 간편하게 리깅을 할수있는 기능인 HumanIK 시스템을 제공해 2족 및 4족 보행 동물들의 리깅도 쉽게 구현할수 있습니다.
3. 시뮬레이션
마야에는 nCloth, nHair, Bifrost,Fluids, nParticle, Muscle System이 내장되있습니다. 물,불,연기,머리카락,옷,근육등을 표현하는 시뮬레이션 기능들인데 성능이 탁월해 고퀄리티의 작업이거나 대규모의 시뮬레이션 작업을 할떄 활용할수있습니다.
▌3ds맥스(3dsMax)
1. Modifier기반 모델링방식
모디파이어 기반 워크플로우를 통해 사용자는 지오메트리를 쉽게 쌓고 수정할 수 있어 복잡한 모델링도 수월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Editable Poly 기능을 통해 폴리곤과 관련된옵션을 조절하여 효율적으로 모델링할수있게 도와줍니다.
2. 산업용 오토데스크 3D프로그램과의 호환성
건축,산업디자인분야은 맥스로 파이프라인이 구축되어있는게 많고 유사계열의 툴들인AutoCAD, Revit, Civil 3D 등과의 호환성도 뛰어납니다. 캐드 저장파일인 DWG 파일을 직접 불러올 수도 있어 캐드와 연계된 건축,설계작업등을 할수있습니다.
3. LOD(Level of detail)기능
LOD는 PBR(실시간 렌더링 환경)에서 보통 렌더링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LOD 시스템이란 카메라와 오브젝트사이의 거리에 따라 표현의 디테일을 조절하여 가까운곳에 위치한오브젝트는 정밀하게, 먼곳에 위치한 오브젝트는 간소화해서 렌더링하는 기능입니다. 이는 렌더링 리소스를 절약하고, 프레임 속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블렌더(Blender)
1. 오픈소스&무료
소스 코드가 공개되어있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이라 사용자가 원한다면 툴을 수정하고 필요한부분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개발자와 사용자 커뮤니티가 상호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선해 나가는툴이며 관련커뮤니티도 활발해 정보교류가 용이합니다. 또한 상업적용도를 포함하여 제한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 소규모회사나 인디 디자이너들이 경제적 부담없이 이용할수 있습니다.
2. 애드온(Add-on)
블렌더에서 애드온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확장할수있는 플러그인 형태의 스크립트나 모듈등을 뜻합니다. 이러한 애드온은 블렌더 커뮤니티에서 쉽게 주고받을수 있습니다.
3. 2개의 렌더러
Cycles: 블렌더의 Cycles 렌더러는 사실적인 퀄리티의 렌더링을 지원하며, GPU 가속을 통해 빠른 렌더링 성능을 제공합니다.
Eevee: 실시간 렌더러(PBR)인 Eevee는 매우 빠른 렌더링 속도를 제공하면서도 고품질의 결과를 제공합니다.
4. 어셋마켓
BlendSwap, Blender Market같은 블렌더 어셋 거래플랫폼이 형성되있어 사용자들이 필요한 모델링, 재질, 이펙트 등을 교류할수 있습니다.
▌시네마4D(Cinema 4D)
1. 모그래프(MoGraph)
시네마4d의 가장 큰 강점중 하나입니다. 모션그래픽을 만들때 하나하나 키프레임을 잡고 애니메이션을 줄 필요없이 모그래프란 모듈화된 기능을 이용해 현란한 애니메이션과 이펙트를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2. 렌더링속도
시네마4d의 기본 렌더러는 고속 렌더링을 지원하며, 고퀄리티의 이미지를 빠르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3. 파라메트릭 모델링(Parametric Modeling)
파라메트릭 모델링방식을 지원하며, 파라미터 수치를 이용해서 모델링을 쉽게 조정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4. 어도비제품과의 호환성
Cineware 플러그인을 통해 시네마4D 프로젝트를 애프터이펙트에서 바로 열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어도비계열 프로그램들과의 호환성이 좋아 파일을 주고받을때 오류나 충돌없이 작업을 진행할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3d그래픽 프로그램들의 특징 및 장점들을 비교해봤습니다.